블로그 이미지
이 시대의 마지막 희망 HOPE...!! 프리라디칼
« 2024/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자외선(UV) 경화·건조·접착 기술의 특징

전공.. | 2011. 5. 16. 12:34 | Posted by 프리라디칼

자외선(UV) 경화·건조·접착 기술의 특징

자외선(UV) 경화는, 「열」에 의한 경화·건조와 비교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경화·건조할 수 있다.

열로 경화·건조하다면 몇 분이나 걸리는 공정이, 자외선(UV) 경화기로는 , 불과 몇 초로 건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저온 처리로 열에 의한 변형현상이 적다.

자외선(UV)은 고열을 발하지 않기 때문에, 피 조사물의 온도를 올리지 않고 경화·건조를 할 수 있습니다. 열에 약한 재료(플라스틱, 비닐, 종이 등)에서도 변형이나 변질하는 일 없이 경화·건조를 할 수 있습니다.

공간절약

광원(자외선 램프)과 밀러 등의 광학계가 중심이므로, 경화,건조 함으로 제조 현장의 공간이 작아 짐으로 공장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무공해

유기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독 가스나 수질오염의 걱정이 없고,  연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외선(UV)에 의한 경화·건조·접착은, 환경에 좋은 기술입니다

 

자외선 경화·건조·접착 기술로 이용되는 소재

자외선(UV) 경화·건조·접착 기술로 이용되는「자외선(UV) 경화 수지」등의 UV 경화기 재료의 적응 범위는, 응용 예로 든 것처럼 다양하게 퍼저 있습니다. 이것은, UV 경화기 재료가 가지는「자원 절약·공간절약·성 폐기물·실온 경화·고생산성」등의 고유의 특성이, 현재 중요한 생각의 하나가 되고 있는“Green chemistry※”에 적합하고 있기 때문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Green chemistry?

유해한 화합물을,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코,무해한 물질이나 반응을 설계해, 유용한 화학제품을 만드는 것. “환경에 좋은 화학 합성”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 금까지의 산업 활동에서는, 발생한 폐기물에 무해화 처리를 가해, 「자연을 오염하지 않게」주위를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환경 문제에 근본으로부터 직면해, 「오염물질 그 자체를 만들지 않는다 」라고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오고 있습니다.

 

자외선(UV)경화 재료, 2개의 분류

자외선(UV) 경화 수지 등의 UV경화 재료는, 경화 메카니즘의 틀림에 따라, 래디칼 중합형과 양이온 중합형의 2종류에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 금까지의 시장 주류의 대부분은 래디칼 형 이었만, 이 형태로 보여지는 산소에 의한 표면 경화 저해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 양이온 형의 개발이 근년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이온형은, 경화 수축의 저감에 의한 밀착성의 향상이나 박막 경화 가능(산소 저해 프리) 등 다양한 특성을 가져, 래디칼형을 보완해 광경화형 재료의 시장을 한층 더 확대할 수 있는 신규 재료로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래디칼 중합형과 양이온 중합형의 비교

 

래디칼

양이온

주성분

아크릴 레이트, 불포화 폴리에스텔

엑폭시, 오키세탄, 비닐 에테르

개시 반응

래디칼

산(양이온)

경화 속도

빠르다

온도 의존

경화 수축

있음(5~10%

적다(2~4%

후 경화

없음

있음

밀착성

보통

양호

내열성

중간 정도

양호

포트 라이프

짧다(6개월)

길다(12개월)

산소 저해

있어

없음

악취

강하다

약하다

피부 자극성

높다

낮다

열에 의한 촉진

별로 받지 않는다

받는다


자외선(UV) 경화 수지의 특징

 

-녹지 않는다-기본적으로 무용제

PRTR에의 대응이나 VOC 규제 등, 유기용제의 사용에 대한 규제에도 적합한“환경에 좋은 소재”입니다.

 

-곧바로 굳어진다-속경화

자외선(UV) 경화 수지는, 자외선의 조사에 의해서 통상 몇 초로 경화합니다. 종래의 용제 수지로 필요했던 가열 건조로 에서의 건조 공정이 불필요해서, 대폭적인 생산성 향상을 전망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공간절약·에너지 절약을 한다.

지구 전체로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해, 온난화·산성비·오존 등의 환경 파괴가 진행되는 현실로는, 환경을 깨끗한 프로세스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외선(UV) 경화 수지는 종래의 열효 과 수지와 비교하고, 용제 배출량이 적게 에너지 절약이기 위해, 환경 보관 유지의 관점으로부터도 유효한 기술입니다.

, 자외선(UV) 경화 수지는 여러 가지의 경화 물성이 설계 가능해서, 종래품 보다 높은 기능이나 특성을 가지는 부가가치의 높은 상품의 개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