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이 시대의 마지막 희망 HOPE...!! 프리라디칼
« 2025/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고무의 특성

전공.. | 2011. 4. 24. 16:02 | Posted by 프리라디칼

SBR은 Stylene Butadien Rubber라 한다. 즉 스틸렌 부타디엔 고무다.
SBR 합성고무는 스틸렌이 23.5%이고 나머지는 부타디엔 고무상으로 제조되고 있다.
SBR은 천연고무와는 다르며 분자구조가 불규칙한 점이 있다. 비닐결합 등 혼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SBR은 천연고무와는 다른 유기 고분자 합성법에 의하여 생산되므로 천연고무보다 지구력과 탄성이 매우 약하다. 그러나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합성고무이며 이원공중합체이다. sis형 1, 4결합, trans형 1, 4결합, 비닐 1, 2결합의 세가지로 합성SBR고무이다. SBR합성 생산에는 고온중합, 저온중합의 두 가지 방식으로 생산한다.


1) 합성고무 BR
합성고무 폴리부타디엔고무를 BR이라한다 BR고무는 생고무나 SBR고무 다음으로 많이 생산되고 사용하는 합성고무이다. 일반적으로 Stereo합성고무이다. BR은 부다디엔 고무이며 탄성이 우수하고 발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BR합성고무는 높은sis결합과 낮은 cis결합 두 가지 종류로 생산하고 있다.
BR고무는 탄성과 동적성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 계열인 타이어 생산에 많이 사용한다.발열성이 적기 때문에 시속 100km에도 견디는 탄성고무이며 내구성, 저온특성이 우수한 고무이다.
BR고무는 스테레오형과 Piene형 두 가지 종류로 내마모성도 우수하며 백색 투명성 합성고무이다. 즉 폴리(Poly) 부타디엔(Butadimen) 고무(Rubber)이다.



2) 합성고무 NBR
합성고무 NBR 내유고무는 NBR이라한다. NBR 정식명칭은 아크릴로니티릴 부타디엔 (Acrylo Nitrile Butadiene)이라 한다. NBR은 내유성, 내열성에 사용하는 고무이며 이원공중합체이다. 우리나라에서 고무제조업체가 가장 많이 사용한다.
NBR 합성고무는 저온중합과 고온중합이 있다. 고무 100%에 아크릴로니티릴 성분이 35~45% 포함되어 있으며 부타디엔 고무상은 55~65%가 포함되어있다. 합성고무 NBR은 주로 내유에 견디는 물체에 사용하는 고무원료이고, 아크릴로 니티릴 성분은 수지상 분자로 고무 100%에 얼마나 들어 있느냐에 따라 내유물질의 팽창도가 달라진다.
NBR합성고무 규격인 N31계열은 하이카 1072계열 20가지형, N215계열 30가지형, 국내사용은 N31과 N220계열, 하이카 1002계열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3) 합성고무 네오프렌 CR
합성고무 네오프렌(Neoplene), 일명 크로로푸렌(Chloroplene(CR))이라 한다.
보통 산업계에서 네오프렌고무라고 하며 약자로 CR이라고 한다. 네오프렌고무는 염기성 고무이며 염화성 분자가 들어있다. 또한 접착성이 뛰어난 접착성 고무이며 오래 방치하면 응고되는 결정성 고무이다. 네오프렌 고무는 내열성을 위주로 하여 생산된 제품이고 알칼리성 고무로 생각하면 된다. 내약품성이 뛰어나며 내후성이 아주 좋은 고무원료라 할 수 있다.
특히 미국 두폰사에서는 네오프렌에 대하여 고도의 연구와 생산시설로 세계 각국에 네오프렌을 공급하고 있다. 네오프렌고무는 크로로와 부타디엔 1,3 중합체이다. 범용고무로써 전선접착제, 건축용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네오프렌은 규격제품의 A. Leplene으로 네오프렌 W형계열(미국산), WM계열(미국산), WHV형계열(미국산), M40형계열(일본산), M30형계열(일본산), M120형계열(일본산), AC 또는 AD계열 외 다수가 있다.



4) 합성고무 EPDM 와 EPT
EPM-EPDM 합성고무는 EPDM계열이라 한다. EPDM은 에치렌, 프로필렌(Proplene), 다인 (Diene) 삼원공중체이다. EPDM은 제3성분인 Eiene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무상태로 약간의 탁성이 있으며 에치렌, 프로펠렌 이원공중합체 분자가 특수적으로 내후와 균열이 없는 고무상 원료이다. EPDM외에 EPM이 생산되고 있다.EPM은 제3성분이 없는 분자로 이원공중합체다 (EPM은 EPT라고도 한다)



.................................................................................................................................................



2. 특수 합성고무



1) 부틸고무
이소부티렌(Isobutylene)과 부틸고무는 다인(Diene)과의 이원공중합체이다.
부틸고무는 주로 타이어계통, 약품 병마개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가류황화가 퍽 느리고, 타 합성고무를 섞어서 가공하면 황화속도가 느리며, 기포나 물리적 성질이 저하된다.
부틸고무는 황변성 고무가 있어 특수 가교성, 과산화물 가류로 분리된 가황속도와 기포성 때문에 생산성이 취약하여 많은 용도에 사용하지 못한다. 현재는 자동차, 타이어계통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우레탄고무
우레탄고무(Urethane rubber)는 폴리에스터(Polyester)나 폴리에틸(Polyether)과 이소시아네트(Isocyanate)와의 반응에 의한 고무탄성체이다. 우레탄고무는 고탄성체이며 마모성이 다른 합성고무보다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3) 아크릴고무
아크릴고무(Acryl)는 에칠아크릴과 크로로에칠 비닐에틸 성분의 이원공중합체이다. 아크릴고무는 현재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내열 180℃에서 내유성, 내후성이 좋다. 내한성이나 탄성고무에는 좋지 않은 고무이며 가공시의 롤러작업이 어렵다. 60℃이상에서 고온 롤러작업을 해야 가류시간이 길다.



4) 하이파론고무
하이파론고무(Hypalon)는 폴리에치렌, 산화황, 염소를 가하여 만든 중합체 고무이다, 역시 하이파론고무도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고무이다. 하이파론고무는 내약품성이 최우수한 고무이며 마모성은 좋으나 내유성이 약하다. 특히 알칼리성에는 아주 우수하고 롤러가공성이 좋다. 가류시간이 길고, 고무에 기포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외 합성고무는 많으나 10%도 생산되지 않는 합성고무로써 에피크로하이드린고무, 지오콜고무 등이 있다.



5) 실리콘고무
실리콘(Silicone)고무는 특수고무이다. 고도의 내열성 고무로 내열성이 최고 350℃까지 사용할 수 있는 고무 원료이며 특수한 용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실리콘고무의 분자구조는 Si와 O와의 강력한 결합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며 다른 합성고무와는 다르다.
실리콘고무는 액체상, 고체상, 수지상 등 세가지 물질이 있다.
실리콘의 액체는 건축용 접착제에 사용되며 도표용에도 많이 사용된다. 실리콘의 고체상은 실리콘고무이다. 실리콘고무는 내열성으로 특수공업용에 많이 쓰이고 가교성은 합성고무와는 다르다. 타합성고무는 황화로 가열이 되지만 실리콘 분자는 황화로 가열되지 않는다. 과산화물 촉진제로 가교하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수지상 실리콘은 건축자재로 많이 쓰이고 있다.



6)불소고무
불소고무는 일명 바이톤고무(Viton Rubber)라고 하며 후루오로 라바(Fluoro Rubber)라는 합성고무이다.
불소고무는 특수한 물성으로 내열성, 내한성, 내유성, 내약품성이 가장 우수한 고무이다. 국방병기, 고도의 산업기계, 인공위성 등 특수하게 사용되는 합성고무이다. 트리후루오로 에치렌(Trifluoro chloro ethylene), 비니리덴 후루오 라이드(Vinylidene Fluo Ride) 이원공중합체 합성고무이다.
불소원자를 50%이상 함유하고 있는 고무로 미국 두폰사에서 1950년에 개발하여 현재는 선진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Viton고무의 명칭도 두폰사에서 불소고무라 명칭한 것으로 제2의 제품대명사이며 같은 불소고무이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불소고무는 미국 두폰사와 일본 다이킹사에서 생산한 고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불소고무는 원래 값이 비싸고 고도의 가공기술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다.



.................................................................................................................................................



3. 재생고무



재생고무는 1950년 고무신 또는 운동화 바닥을 세척하여 삼끈으로 한 다발씩 묶어서 기계장치가 되어 있는 구라인다 돌에 갈면 끈과 고무가 가루되고, 직각 1M 넓은 치에 치면 깨끗한 고무가루가 되어 나왔다. 기장1.5m, 폭 1m인 철판 위에 고무가루를 가득채워서 그 위에 뻑뻑한 골탄기름을 적당히 붓고, 가마솥에 넣어 고도의 수증기를 가하여 6kg/㎠ 압력에 3시간 이상 찌면 재생이 되어 나왔다.
1960년 이후 외국에서 고압보일러와 고압솥을 들여와서 고무신, 운동화바닥, 장화, 고무줄 등을 세척하여 구라인더에 갈지 않고, 그대로 세척한 고무신 등에 재생제를 첨가하여 7kg/㎠ 이상의 고압에 4시간 이상 쪄서 통채로 롤러에 넣으면 재생되어 20kg또는 30kg의 판을 만들어서 천연고무 또는 합성고무와 섞어서 사용하였다. 그후 1970년 이후에는 중소기업들이 고압솥을 만들어 시외 변두리에서 타이어고무, 피고무를 절단하여 수증기 고압으로 재생산하고 있다. 중소기업, 가내수공업의 열악한 환경에서 고무장갑, 파텍스콤돔, 고무줄 등을 생산하고 있다.
문화가 발달됨에 따라 고무장갑, 콤돔, 고무신발류 등은 재활용품으로 무한한 재원임에도 불구하고 각 아파트에서 또는 주거생활 쓰레기장에서 분리수거 되지 않아, 각종 쓰레기와 혼합되어 버리므로 고무장갑, 고무신, 고무줄 등은 재활용품으로 구하기가 어려운 실정이고, 나아가 그나마 명맥인 중소기업에서는 타이어, 피막고무를 조금 생산하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과학적으로 기업을 유지한 재생고무 생산공장은 부산대한고무(주)밖에 없으며 대기업에는 자가생산하여 충당하고, 중소재생고무 생산업체는 불과 10여군데에 불과하다. 그나마 재생고무업체는 고무장갑, 콤돔, 고무줄 등 질좋은 재활용품을 구하기 힘들어 서서히 도산해 버리는 업체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뜻이 있는 사업가는 외구그이 재활용품을 들여와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재생고무는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할 각종 고무 도구로써 용도는 무한하다.
특히 재생고무는 고무제조에서 각 생산공정에 좋으며 배합단가도 싼 장점이 있다.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디칼 중합 - 라디칼 중합 메커니즘  (0) 2011.04.29
광중합성 수지의 종류 및 특징  (0) 2011.04.24
습도 관리  (0) 2011.04.23
비중계  (0) 2011.04.23
크롬화합물 및 6가 크롬  (0) 2011.04.23
: